> 장편 > 극영화 > 하나안
하나안 HANAAN
2011, HD, Color, 88'
감독: 박루슬란
키워드: 드라마
출연: 스타니슬라브 장, 바호디르 무사에프 외
로카르노국제영화제 신인감독 경쟁부문 (2011, 스위스)
부산국제영화제 (2011)
토론토국제영화제 (2011, 캐나다)
AFI국제영화제 (2011, 미국)
하와이국제영화제 경쟁부문-넷팩상 (2011, 미국)
바르샤바국제영화제 경쟁부문(2011, 폴란드)
예테보리국제영화제 (2012, 스웨덴)
뮌헨국제영화제 (2012, 독일)
타이페이국제영화제 최우수신인감독상 (2012, 대만)
함께 있을 때 두려울 것이 없었던 친구들...
희망 없는 도시에서 그들이 꿈꿨던 ‘하나안’을 찾아서!

스타쓰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살고 있는 고려인4세로,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건실한 청년이다. 하지만 눈 색깔도 꿈도 제각각인 친구 카소이, 사이드, 신과 어울리며, 마약 같은 나쁜 일탈도 마다하지 않는 의리파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 카소이가 강도에게 당한 동생의 복수를 하려다 살해당하고 만다.

6년 후, 사이드는 마약중독자로 달콤한 죽음을 택하고, 신은 한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스타쓰는 꿈에 그리던 경찰이 되었지만 부패 경찰들에게 환멸을 느끼고, 결국 마약에 중독되어 모든 걸 잃는다. 하지만 필사의 노력으로 마약을 끊고 새 삶을 꾸린 스타쓰. 이제 그의 앞에 한국으로 유학 갔던 친구 ‘신’이 나타나 한국이야말로 ‘하나안’(약속의 땅)이라며 달콤한 제안을 하는데...
2009년 초, 처음 <하나안>을 기획했을 때 이 영화는 젊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4세와 강제이주를 당한 고려인 1세 할아버지가 함께 연해주로 여행을 떠나는 로드무비였다. 당시 나는 1937년 고려인들의 강제이주, 우즈베키스탄의 풍광과 색채, 그리고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3, 4세대 고려인들의 삶이라는 세 가지를 다 담아내고 싶은 욕심을 갖고 있었다. 어릴 때 강제이주를 당한 고려인 1세 드미트리와 고려인 4세로서 강제이주의 역사에 관심이 없는 반항적인 젊은이 스타쓰의 만남과 70여년 전 강제이주의 경로를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의 회귀와도 같은 여행을 그리고자 했고, 처음 <하나안>의 이야기가 탄생했다.

제작과정에 있어, 결국 타슈켄트를 배경으로 우즈베키스탄 젊은이들의 리얼한 삶의 모습을 담은 시나리오로 전면적으로 수정했고, 그 결과 <하나안>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되었다. 내가 가장 잘 아는 이야기였기에 더 탄탄하고, 더 큰 진정성을 갖게 되었다. 이 영화에 가장 큰 영감을 주었던 친구 스타쓰에게 주인공을 맡겼다. 그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연기를 보여주었고, 우리는 기적처럼 영화를 완성할 수 있었다.

박루슬란 Pak Ruslan

1981년생. 구소련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출생. 1937년 스탈린 치하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된 고려인 4세.
2001년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제작된 민병훈 감독의 영화 <괜찮아, 울지마>의 연출부를 시작으로 영화계에 입문해, 2005년 <나의 결혼 원정기>(감독 황병국)에서도 연출부로 활약했고, 수많은 단편영화와 뮤직비디오, CF 등을 연출했다. < One Shoot >(2006)으로 제 57회 베를린국제영화제 Talent Campus에 초청되기도 했으며, <치유>(2007), <자유로운 새의 춤>(2008) 등의 단편영화는 국내외 다수의 영화제에 초청돼 호평 받았다. 2008년에는 [고려인 강제이주 70주년 콘서트]의 총감독을 맡았고, EBS 세계테마기행 우즈베키스탄 편에 출연하여 우즈베키스탄을 한국에 알리기도 했다. <하나안>은 그의 장편 데뷔작이며, 차기작으로 카자흐스탄 배경의 멜로드라마 <인카르>를 준비 중이다. 

2002 <옥수수 차> DV, 20min
2003 <벙어리 사랑> DV, 30min
2005  < Lamshade > DV, 10min
2006  < One Shoot > DV, 15min
         제57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Talent Campus 초청
2007 <치유> HD, 15min
         공주영화제 경쟁부문
2008 <자유로운 새의 춤> 35mm, 13min
          BUDI영화제 경쟁부문, Film Scatch 특별상영, 뉴욕 한국영화제 초청
          한국 기독교영화제 경쟁부문, 샌디에고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2011 <하나안> HD, 88min

각본/감독 - 박루슬란
제작 - 영화사자미, 플라잉타이거픽처스
국내배급 - ㈜인디스토리
해외배급 - M-Line Distribution
제작투자 - 허은경, 김영덕
제작/프로듀서 - 김영덕
촬영 - 엄태식
조명 - 타조프 알렉산드르, 송현석
동시녹음 - 바라미코프블라디미르, 정인호
편집 - 박루슬란, 이세훈
음악 - 박현민, 전자양
사운드믹싱 - 장철호
디지털색보정 - 엄태식
스타쓰 - 스타니슬라브 장
마하 - 바호디르 무사에프
사이드 - 일벡 파이지에프
코소이 - 드미트리 엄
신 - 박루슬란
특별출연 - 김꽃비